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 꽃가루 알레르기란?

    봄이 되면 꽃가루가 날리기 시작하는데요, 봄에 오는 황사와 더불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기본 적으로 알레르기란 우리 몸의 면역계가 특정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반응하여 과도한 항원 항체 반응이 일어나 본인이 스스로 거부하는 반응을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원인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꽃가루 알레르기란 꽃가루에 의한 몸의 면역반응 이상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2. 꽃가루 알레르기 원인

    봄에 꽃이 피면서 바람 등에 꽃가루가 공기중에 흩날리게 되는데, 이런 꽃가루가 피부, 눈, 호흡기 등에 접촉하면서 일어나게 됩니다. 꽃가루는 특히 5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꽃가루는 너무 작아서 때로는 먼지처럼 오인되기도 합니다. 봄비가 오면 바닥이나 길가에 물이 고이는데 그때 물이 고인 테두리에 노란색 선이 생기는데 이것이 꽃가루가 빗물에 함께 내려앉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로 국화, 과꽃, 데이지, 야생 쑥꽃등의 꽃가루입니다. 

    3.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은 결막염과 피부염, 기관지 천식, 비염등이 있습니다. 

    결막염이 오면 눈이 가렵워서 비비게 되는데, 심한 경우 눈이 충혈되고 결막염에 의한 눈곱이 끼기도 합니다. 봄철에 예전과 다르게 눈이 심하게 가렵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눈곱이 끼는 것은 아닌지, 눈이 충혈된 것은 아닌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눈이 가려울 경우에는 재빨리 깨끗한 물로 눈과 손을 씻어서 공기 중의 꽃가루게 눈에 많이 들어가는 것을 차단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피부가 꽃가루에 노출되어 눈, 얼굴, 목, 손, 팔등이 가려워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긁게 되면 빨갛게 부어 오르고 심한 가려움을 느낍니다. 때로는 전신에 두드러기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봄철에는 외출 후에 자주 외부에 노출된 부분(손, 목, 팔 등)을 씻고 입었던 외투를 털어내어 꽃가루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성 기관지 천식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기침이 심하게 나거나 호흡 시에 숨이 차거나 심한 경우 호흡 곤란을 느끼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역시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의 대표적인 사례로 콧물이 계속 흐르고 재치기를 자주 하며 심한 경우 코가 지속적으로 막히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3.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과 치료법

    일반적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은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는 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봄에 주로 일어나는 꽃가루 알레르기는 해당 증상이 매년 같은 시기마다 일어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내방하여 검사와 약물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주로 꽃가루 알레르기의 경우 꽃가루에 피부 혹은 눈의 점막 등이 노출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꽃가루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 

    1) 꽃가루가 심하게 날리는 시기에는 외부 활동을 자제 합니다. 

    2) 봄철 꽃을 보기 위한 여행 역시 자제 합니다. 

    3) 바람이 심하게 부는 날은 외출을 자제 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반드시 마스크와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4) 외출시에 귀가하면 입었던 외투를 털고, 손과 외부 노출 부위를 반드시 씻어 냅니다. 

    5) 빨래를 실외에 널지 않습니다. 공기 중에도 꽃가루가 있으니, 빨래에 앉을 수도 있습니다. 

        되도록 건조기를 이용합니다. 

    6) 공기 청정기와 진공 청소기로 실내에 꽃가루가 앉는 것을 방지합니다. 

    7) 가습기등을 틀어 공기 중에 있는 꽃가루를 가라앉히고 집안을 물걸레로 자주 닦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외출 시에는 꽃가루가 잘 붙을 수 있는 니트, 털 소재의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법] 

    꽃가루 알레르기로 의심될만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르게 병원을 내방해 검사를 진행하고, 의사의 진단에 따라 

    치료를 진행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알레르기는 해당 증상에 따른 치료 방법이 모두 다르니, 적합한 치료는 

    의사의 권유에 따르는 것이 가장 효과적 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대부분 꽃가루가 날리는 시기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봄철이 지나가면 

    언제 그랬냐는 듯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약물치료를 병행하면 빠르게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참지 마시고, 병원에 꼭 방문하여 해결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