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말할 수 없는 비밀, 봄의 영화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은 2007년 대만에서 기봉한 판타지 음악 로맨스 영화이다. 대만에서 큰 흥행을 한 영화로 손꼽히며 한국에서도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와 각본, 완성도, 높은 수준의 사운드트랙이 어우러진 이른바 웰메이드 영화로 평가받는다. 다시 주연배우 주걸륜의 인지도가 낮은 상황이었고, 상영관도 많이 없었던 시절을 감안하면 상당히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5년 다시 재개봉할 만큼 '극장에서 다시 보고 싶은 영화'로 손꼽히는 영화이기도 하다. 치밀한 스토리와 궁금증을 자아내는 판타지 스토리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로맨스와 잘 어우러져 관객이 마음을 사로잡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 게다가 영화 전반에서 상당히 비중 있게 나오는 피아노 음악에 대해서도 폭발적인 관심이 이어졌다. 특별한 특수효과 없이도 판타지 로맨스를 연출해내고, 치밀한 스토리로 관객들의 집중도를 전혀 떨어뜨리지 않고 영화에서 눈을 뗄 수 없도록 이어간 이 영화의 스토리는 지금까지도 영화 관객들에게 반드시 봐야 하는 명작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이 영화의 시나리오는 주연을 맡은 주걸륜이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주연배우로 출연하며 연출까지 했던 영화이다. 촬영지인 학교도 주걸륜의 모교라고 알려졌을 만큼 그의 사적인 경험이 많이 녹아든 작품이라는 평가가 있다.
시놉시스
남자 주인공 샹륜은 피아노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는 인물로 예술 고등학교에 진학을 한다. 그곳에서 우연히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옛 음악실을 발견하고 그곳에서 샤오위라는 소녀를 만나게 된다. 즐거운 시간을 보낸 둘은 서로에게 좋은 감정을 가지게 되는데, 상륜이 샤오위에게 다가가려고 할 때 마다 샤오위는 비밀이라고 말해버리고는 사라져 버린다. 상륜은 샤오위를 만나기 위해 연습실에서 만나자는 쪽지를 남기는데, 같은 반의 다른 여학생인 청의가 그 쪽지를 잘못 전달받고 상륜과 청의가 키스를 하게 되어 버리는 해프닝이 일어난다. 마침 그 장면을 샤오위가 보았고, 샹륜이 쫓아가 보지만 샤오위를 찾지 못해 둘 사이에 오해가 쌓인다. 그 사건이 일어난 이후에 샹륜은 오랫동안 샤오위를 만나지 못하고 있다가 졸업식날 우연히 샤오위를 보게 된다. 샤오위를 만나야겠다는 생각으로 샹륜은 졸업기념 연주회에서 도망을 쳐 샤오위를 만난다. 그날, 샹륜은 샤오위가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고 오직 자신에게만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날 샤오위의 책상 위에 거짓말처럼 수정액으로 이런 글자를 보게 된다. '나 댜오위야, 난 널 사랑해. 넌 날 사랑하니?' 샹륜은 수정액으로 대답하려고 하지만 수정액이 부족해서 글자를 쓰지 못하고 안타까운 마음에 간신히 하트만 그리게 된다. 샹륜은 어떻게 샤오위를 혼자만 볼 수 있었던 것일까? 샤오위는 정말 존재하는 사람이기는 한 것일까? 사실, 샤오위는 20년 전 같은 예술 고등학교를 다니던 학생이었고, 샹륜이 우연히 찾았던 그 옛 음악실의 피아노 실에서 바닥에 떨어뜨린 천식약을 줍다가 피아노 아래에 끼어 있던 시크릿 악보를 발견하게 되었고 그것이 모든 사건의 시작이었다. 그 악보에는 '음표를 따라 여행을 떠나시오, 처음 본 사람이 당신의 운명이니 여행을 마치고 나면 빠른 건반을 타고 돌아와야 하리라.'라는 문장이 적혀 있었다. 호기심에 샤오위는 악보를 쳐보게 되었고 악보를 정상적인 속도대로 치면 미래로 갈 수 있었고, 그보다 빠르게 치면 다시 과거로 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렇게 샤오위는 미래와 과거를 넘나드는 일을 반복하면서 미래로 갈 때마다 처음 본 사람만인 그녀를 인지하고 대화를 할 수 있고, 스킨십을 할 수 있으며, 과거로 돌아가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정상적으로 그녀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미래로 간 곳에서 샹륜을 처음으로 만나야 하기 때문에 샹륜의 교실까지 옛 피아노의 교실에서 108걸음을 정확히 이동해 찾아갔던 것이었다. 그리고 그것이 샤오위가 샹륜에게 말하지 못한 비밀이었던 것이다. 이렇게 둘은 과거와 미래를 넘나들면서 사랑을 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샤오위는 자신의 말을 아무도 믿어주지 않는 친구들로부터 왕따를 당하면서 집에서 나오지 않게 된다. 결국 샤오위는 시크릿 악보의 비밀을 알아내게 되고, 악보의 마지막 페이지에 샤오위가 적어 놓은 마지막 문구를 보게 된다. '우리가 다시 만나지 못하더라도, 네가 날 잊게 되더라도, 너에게 꼭 말하고 싶은 비밀이 있어. 널 사랑해.'. 샤오위와 샹륜은 결국 만나게 될 것인지. 정말 만나서 잘 지낼 수 있을 것인지. 영화의 마지막까지 궁금증을 자아낼 수밖에 없는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스토리다.
영화음악
'말할 수 없는 비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면은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피아노 연주 장면들이다. 예술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한만큼 배우들의 피아노 연기 장면은 정말 뛰어났는데, 얼만나 많은 연습을 하면서 동시에 연기까지 해야 했을까 생각이 들 정도이다. 특히 이제 막 전학을 온 샹륜에게 실력을 보여주기 위해서 '아이스크림 선배'가 피아노 실에서 배틀을 붙여 경쟁하는 장면은 이 영화의 또 다른 명장면이라 할 수 있다. 주로 쇼핑의 곡들을 편곡해서 연주하는데, 그 부분에서는 잠시 영화의 스토리를 잊고 연주에 흠뻑 빠져 들 정도이다. 또한 시크릿 악보를 치는 배우들의 장면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싶은 주인공들의 마음을 표현하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기 위해 시크릿이라는 음악을 연주해야 하고, 연주를 해야 사랑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 영화 속 설정은 이 영화의 로맨스 적인 요소를 극대화시키는데 천재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만나는 사랑하는 사람이라니! 너무나 아름답고, 애틋한 사랑을 표현하기에 이보다 더 적절한 시나리오는 없을 것 같다.
관객들의 평가
이 영화를 아직 보지 못한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본 사람은 없을 것 같다. 조금 흔한 말일지는 몰라도, 여러 번 봐야 영화의 줄거리가 완벽하게 이해가 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어려운 영화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지루함이나 진부함은 이 영화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또한 영화 곳곳에 숨어 있는 가슴 아프고 안타까운 상황들, 그리고 그 속에서 아름다운 선율이 흘러나오는 장면들은 여러 번 보더라도 절대 질리지 않는다. 관객들은 이 영화를 주변 친구들에게 많이 권하는 아주 완성도 높은 영화로 손꼽는다. 이 영화는 한국과 일본에서 리메이크되었지만 원작의 완성도를 따라잡지는 못했다. 그만큼 이 영화 속 배우들의 연기와 시나리오 완벽함은 다른 로맨스 영화에서 가지지 못한 부분을 모두 채우고 있다고 평가된다. 이 영화를 넘어선 판타지 로맨스가 다시 나올까, 사실 좀 의문스러울 정도이다. 개봉을 한 지 15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대중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대표적인 판타지 로맨스 영화로 손꼽히고 있다.